▶ 바로 전년도 최악의 영화와 배우들에게 상을 주는 시상식


 


혀를 내밀어 조롱하다는 뜻의 관용어 ‘blow a raspberry’에서 라즈베리라는 단어를 따와 이름 붙인 상으로, 흔히 라찌스(Razzies)’라고도 하는데 라찌스‘razz’ 역시 야유를 뜻한다.


1980년 미국의 카피라이터 존 윌슨의 집 파티에 모인 약 30여 명의 사람들이 아카데미 시상식을 보던 중 투표를 통해 열었던 작은 이벤트 행사에서 시작, 매년 아카데미 시상식 전날 열리고 있다.


 


시상 내역은 7개 기본 부문(작품, 감독, 각본, ·여우주연, ·여우조연)을 비롯, ‘최악의 커플상’, ‘최악의 시나리오상등이 변동적으로 추가된다. 1회 골든 라즈베리 어워드에서는 뮤지컬 코미디 [음악은 멈출 수 없어]가 작품상을, [재즈 싱어]의 닐 다이아몬드가 남우 주연상을, [블루 라군]의 브룩 쉴즈가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다.


트로피는 금박지로 포장한 골프공을 덕지덕지 붙여 라즈베리 모양을 만든 다음 8mm 필름통에 올린 모양으로, 제작비용에는 약 5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2012년에 열린 제32회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은 그동안 아카데미 시상식 전날 수상자를 발표하던 것과 달리, 아카데비 시상식 전날 후보작을 발표하고 만우절인 4 1일 수상자를 발표하는 것으로 변경된다.


올해 최악의 영화에는 트랜스포머 3’, ‘브레이킹 던 part 1’등이 후보에 올랐으며, 최악의 남우조연상에는 한국계 배우 켄 정(Ken Jeong)알파치노’, 우리 나라에서는 그레이 아나토미로 유명해진 페트릭 뎀시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트랜스포머3-브레이킹던’, 골든라즈베리 후보..’최악의 영화들’ OSEN